생활속의 아이디어
  • HOME  >
  • 생활속의 아이디어  >
  • 모기 쫓는 풀

모기 쫓는 풀

여름이면 모기 때문에 고생이 많으시죠? 여러 가지 모기퇴치 제품이 있겠지만, 모기 쫓는 풀을 키워보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구문초’ 라고도 하는데 ‘로즈제랴늄(Rose geranium)’이 정식 명칭입니다. 꽃말은 ‘선택’입니다.
쥐손이풀이과의 여러 해살이 허브식물입니다. 독특한 향을 발산해서 모기 퇴치용으로 유용하다고 합니다.
강장, 방부, 살균, 소독, 지사, 지혈, 항진 균에 효능이 있고, 우울증, 불면증, 류머티즘, 부종, 치질, 요도감염, 갱년기 장애, 월경과다, 화상, 빈혈, 악취, 정서 불안, 습진, 호르몬 이상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장미향의 로즈제라늄은 향수, 화장품, 비누 등의 향 재료로 널리 사용되기도 합니다. 향유에 들어 있는 게라니올, 시트로겐 등은 장미유의 주성분으로 꽃 피기 직전에 몸체에 가장 많은 향을 저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통 50~100cm 정도 성장하는데, 잎사귀가 많아지면 잎사귀를 잘라서 말린 후 향주머니에 넣어서 방에 걸어두셔도 모기 쫓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재배방법은 다른 식물과 비슷합니다.
더위에는 강하고 추위와 비에 약합니다. 아파트에서는 발코니에서 키우시면 좋습니다.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사질 양토에서 잘 자랍니다.
번식 방법은 4월 ~ 8월 사이에 꺾꽂이 하시면 됩니다. 새순을 10cm 정도 잘라서, 하루 정도 말린 후 모래나 흙에 꽂아 두셔도 되고, 물에 꽂아 두셔도 됩니다. 말리지 않으면 세균에 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물주기는 봄, 여름, 가을에는 토양 표면이 말랐을 때 충분히 관수하고, 겨울에는 화분흙이 대부분 말랐을 때 충분히 관수하시면 됩니다.

[광주전파관리소, 방송통신주사보, 황인민]